급한 마음에 타이어 공기압을 채우려 타이어리페어킷을 사용해 공기압을 넣던 도중 실란트 오 주입을 하는 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 주입하는 경우가 있고, 저 또한 한쪽 타이어에 한통 전부를 주입했습니다. 지금 오 주입을 하셨다면, 공기주입구 주변 실란트를 닦아주시고 공기주입구를 다시 잘 막아주신 후에 차량은 운행하셔도 주행하시는데 문제없으시니 안전하게 집이나 근처 타이어가게 또는 카센터로 가시면 됩니다.
*리페어킷으로 공기압 넣으실 분들은 리페어킷에 설명만 보시고 실란트까지 장착해 넣다 사고가 발생합니다. 꼭 실란트는 빼고 공기압만 주입해 주세요.
실란트 주입 타이어, 휠 손상?
실란트를 주입하고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바퀴가 굴러가면서 타이어안에 액상 접착제가 타이어 손상부위에 스며들며 손상부위를 땜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. 여기서 문제는 타이어안에서 많은 양이 주입됐다면 접착제가 뭉쳐 굳으면서 고속주행 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. 또한 실란트로 인해 TPMS공기압 센서가 고장 날 수도 있고, 타이어 휠을 모두 교체해야 하는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실란트 오 주입을 하고 1만 킬로 이상 또는 1년 이상 주행했음에도 크게 문제없이 잘 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. 중요한 건 조금이라도 사고 또는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은 존재하기 때문에 방치했다가 나중에 더 큰 돈나 가는 일을 만들기보다 타이어가게나 카센터에 방문해 타이어 분리 후 타이어와 휠에 묻어있는 실란트를 세척하는 게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.
실란트 세척
타이어가게나 카센터에 실란트 세척을 안 해주는 곳들이 있기 때문에 방문 전에 미리 전화하셔서 상황 설명을 해주시고 방문가능한지 확인 후에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. 방문하시면 휠과 타이어를 분리하여 묻어있는 셀런트를 세척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.
실란트 세척비용은 1~3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. 세척 이후에 타이어 공기압체크도 필수.
결론
실란트를 잘못 주입해도 크게 문제없을 수 있으나 찝찝한 마음을 갖고 차량을 운행하기보다 빠른 시일 내에 타이어가게 또는 카센터에 방문에 적은 비용으로 세척하고 개운한 마음으로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랍니다.
댓글